세상 나들이

JPT vs JLPT 일본어 능력시험 뭐가 다를까? (시험일정) 본문

생활정보&꿀팁

JPT vs JLPT 일본어 능력시험 뭐가 다를까? (시험일정)

초코모나카 2022. 5. 10. 21: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어 능력시험 JPT와 JLPT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일본어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둘 다 일본어 시험인데 토익식으로 만들어진 국내 일본어 시험이 JPT이며, JLPT는 국제적으로 유명하고 인정해주는 시험이에요. 일본 취업, 해외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JPT보단 JLPT를 준비하시는 게 맞겠죠!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시고 계신 분들도 필수는 아니지만 JLPT 쪽을 많이 알아주기 때문에 이쪽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실제로 JPT를 잘 모르시는 일본분들도 많아요. 거의 대부분이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JPT가 뭐냐는 질문을 꽤 받아 본 적이 있는데 그때마다  JLPT와 비슷한 한국에 있는 일본어 시험이야라고 설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도 한국에서 취업을 하시려면 JLPT보단 JPT를 더 많이 알아주고 인정해줄 겁니다. 

JLPT1급은 금방 따지만 JPT고득점을 받는 건 힘들다는 인식 때문에 더 JPT를 쳐주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지 않나 싶어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저도 JLPT만 보고 JPT시험은 공부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JLPT만으로도, 아니 사실 자격증이 굳이 없어도 일본에서 사는덴 문제가 전혀 되지 않기 때문에 괜찮았던 것 같아요. 

 

 

먼저 JPT부터 구체적으로 소개를 해볼게요. 

JPT는 토익처럼 매달 시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적이 당장 안나와도 바로 다음 달에 시험이 있기 때문에 JLPT보다는 마음의 부담이 크진 않을 것 같아요. JLPT는 1년에 2번 밖에 시험이 없기 때문에 한번 떨어지면 반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와서 조금 심적으론 부담감이 있는 시험이기도 해요. 꼭 붙어야 한다는! 

 

JPT는 문제유형도 토익과 같습니다. 100문제 청해+100문제 독해로 총 200문제로 이루어져 있고, 문제 유형도 비슷해요. 정말 토익을 일본어로 푸는 것과 같은 시험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점수도 10점부터 990점으로 구성되어있고 총 95분내에 200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의 압박감이 굉장한 시험 중에 하나로도 불리죠. 토익도 마찬가지죠? 시간이 부족해서 뒤에 20문제 30문제 못 풀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JPT도 비슷합니다. 저도 한번 보고 싶은데 시간 부족으로 아마 다 풀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언제 기회가 되면 꼭 봐야겠어요! 

사이트에 샘플문제도 있으니 어떤 시험인지 한번 맛보기로 풀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JLPT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1년에 딱 두 번 밖에 없는 시험입니다. 

올해(2022년)엔 7월 3일/12월 4일에 있네요. 보통 여름과 겨울에 한 번씩 있습니다. 

시험 신청일도 굉장히 빨라요. 보통 3개월전에 한 달 정도 시험신청기간이 있습니다. 

시험 신청기간을 놓쳐서 시험을 못보는 친구들도 몇몇 봐왔어요. 추가 신청기간도 있지만 이 또한 굉장히 시험일에 비해 빠르다는 것! 그래서 시험을 보기로 마음먹었으면 시험 일정부터 꼭 확인하셨으면 좋겠어요. 

1급에서 5급으로 이루어져있으며, 1급이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입니다. 

문법/독해, 청해 파트로 나뉘어있고 JPT에 비해서는 굉장히 시간이 여유로운 시험이기도 합니다. 

시험이 거의 3시간 정도로 1교시 2교시로 나뉘어 진행이 되는데 한번 시험을 보고 나면 진이 빠지는 그런 시험이기도 해요. 해외에서 많이 인정해주는 시험이기 때문에 해외에 취업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보시면 좋은 시험입니다. 

 

물론 한국에서도 취업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적으로 많이 보기도 하지만.

한국에서는 역시! 아직까지는 JPT고득점자를 더 선호한다는 점!

일본에서는 아무리 900점 이상이어도 JLPT1급을 더 선호한다는 점! 

이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일본어에 흥미가 있으시거나 조금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경험 삼아 시험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야 실력 향상도 되고 목적이 있으면 공부도 더 열심히 할 수 있으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