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나들이

여권 갱신하기 (준비물, 온라인 여권 갱신, 신여권 발급) 본문

생활정보&꿀팁

여권 갱신하기 (준비물, 온라인 여권 갱신, 신여권 발급)

초코모나카 2022. 5. 6. 16:11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해외여행에 가고 싶어도 다들 못 가셨을 거예요. 이제 조금씩 규제들이 완화가 되면서 자유롭게 갈 수 있는 나라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약 2년 정도 묵혀뒀던 여권. 그 사이에 기간이 만료되는 바람에 새롭게 갱신해야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 오늘은 여권 갱신할 때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보통 여권 기간 만료로 갱신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으실 거에요.

그 이외에도

 

✔ 정보 변경(이름이 바뀌었을 경우나, 주민등록번호, 영문 성명, 여권 사진 등의 변경)으로 재발급할 경우 

✔ 여권 분실이나 훼손 등에 의해 재발급 할 경우

✔ 너무 여행을 많이 다녀 찍을 공간이 더 이상 없어져 사증란 부족으로 인해 새롭게 발급할 경우

✔ 행정기관의 착오로 인한 재발급의 경우 

 

✔ 유효기간은 남아 있지만 그냥 새로운 여권으로 재발급하고 싶을 경우←물론 이런 경우도 있으실 거예요.

가장 일반적으로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여권 발급은 신규 발급에 해당이 됩니다. 

(유효기간이 남아 있지만 바꾸고 싶은 경우에도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럼 신규발급 신청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에 대해 써볼게요. 

① 여권 발급 신청서 

② 여권용 사진 1장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3.5 cmX4.5 cm)

③ 신분증

④ (해당자만) 병역 관련 서류 

⑤ 가족관계 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혹시 유효기간이 남아 있을 때 신청을 하는 경우라면 구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집 근처에 있는 구청에 가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도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조건이 있는데요. 단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발급받았던 적이 있어야 하고, 만 18 이상, 대한민국 국민 일 경우 온라인을 통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실 경우

검색창에 '정부 24'를 입력하셔서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회원가입하시고 로그인하신 후,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할 수 있는곳이 나올 거예요. 거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도 늘 구청 가서 신청하고 또 받으러 가고. 두 번은 가서 여권을 신청했었는데요. 이렇게 신청은 직접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니 진짜 편리하고 좋은 것 같아요. 

다음에 꼭 이용해봐야겠어요. 

그리고 해외에서 지내고 계신 분들도 물론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영사민원 24를 검색하여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해주시고 로그인하신 후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하신 후에 검색을 하면 

이렇게 뜰 거예요. 그럼 신청 버튼을 눌러서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신청만 온라인으로 가능하고, 수령하러 직접 가야 해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요!

두 번 가야 하는 일이 한 번으로 줄어든 셈이죠. 정말 괜찮은 서비스 같아요. 

혹시 바쁘셔서 왔다 갔다 하시기 불편하신 분들은 이 기능을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참고로 비용은 

신규 여권을 재발급받는 경우 10년 기준, 58면일 경우 5만 3천 원, 26면일 경우 5만원이라고 합니다. 

3천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니 58면으로 하는 게 득이겠죠? 

 

그리고 2021년 12월 21일부터 새로운 여권으로 바뀌어 신여권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구여권 디자인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신여권은 다음에 갱신할 때 받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파란 색깔로 기존의 여권과 비교했을 때 또 다른 느낌을 주는 신여권! 

요즘 다시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아 일주일 안에 다 끝나는 여권 갱신이 2달 정도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제 코로나전처럼 자유롭게 여행하러 갈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 여권 만료되거나 만료일에 가까워지신 분들은 갱신하시느라 바쁘지 않을까 싶네요. 

 

구비서류 잘 확인하시고, 한 번이라도 발급받으신 이력이 있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니 

약간의 귀차니즘을 온라인 신청으로 조금이나마 해소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