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나들이

해외에서 한국 입국할 때 필요한 서류, 과정 본문

생활정보&꿀팁

해외에서 한국 입국할 때 필요한 서류, 과정

초코모나카 2022. 5. 1. 14:06
반응형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나, 코로나로 인한 규제가 많이 완화가 되면서 입국 규정도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간단히 글을 써보려고 해요. 자가격리 면제 대상자도 생기게 되면서 그동안 코로나로 한국에 오시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 들어올 계획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 근데 코로나 이후로 처음 한국에 들어오는 거라  걱정하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러신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걱정거리를 해소해드릴게요. 

잘 알고 계시는 거 처럼 한국에 입국하시기 전엔 PCR음성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권. 두 개만 있으면 한국 입국 시엔 문제가 되지 않아요. (PCR 검사는 탑승하는 날-2일 전(48시간 전)이 아니면 무효가 되니 시간 계산도 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할 때 비행기 예약 일정표 필요로 하는 곳도 있으니 당연히 미리 비행기 예약도 필수!)

백신을 접종하셨든, 안하셨든 관계없이 누구나 한국에 들어오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이에요. 그리고 가끔 재외동포 여러분들 헷갈려하시는 것 같아서 같이 적어둘게요. 재일교포든 재미교포든, 국적이 '한국'으로 되어계시면 한국 입국 가능합니다! 반대로 재일교포이나 국적이 일본이신 분들은 당연히 지금 여행으로 한국 입국 불가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자가격리면제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백신 접종 2차까지 끝내시고 180일이 지나지 않으신 분들은 격리 면제 대상자로 포함이 됩니다. 

180일 지나신 분은 자가격리 7일 필요하시고요! 근데 2차 접종 후 180일은 지났는데 3차 접종하신 분들은 자가격리 면제 대상자가 되십니다! 우선 3차까지 접종 완료 이력이 있으시면 미리 Q-code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정보들을 사전 입력해두시면 한국에 더 편리하게 입국하실 수 있어요. 물론 180일이 지나지 않은, 2차 접종 이력 가지고 계신 분들도 미리 사전에 입력을 해두셔야 한국에서 자가 격리 면제가 된다는 것. 

 

그리고 백신 미접종자 분들도 한국입국 물론 가능하십니다!

따로 앱에 정보를 입력하실 거 없고, 비행기 탑승 2일 이내 PCR 음성 증명서와 여권만 있으시면 문제없이 체크인이 가능하니 걱정 없이 오셔도 됩니다. 문제는 자가격리일 텐데요. 

예전만큼 수시로 체크하거나 보고를 해야하는 시스템이 전부 사라졌기 때문에 조금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가격리가 가능하게 되었어요. 입국 후 1일 이내에 집 근처 보건소에 가셔서 PCR 검사 한 번만 하시면 됩니다.

얼마 전까지 6-7일 차에 또 한 번 해야 했었는데 지금은 그것도 사라져서 입국하신 후 딱 1번만 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는 정말 집에서 편히 하셔도 됩니다! 꼭 시설에 가야 하는 것도 아니고요. 

단지 백신 접종하신 분들 자가격리 면제가 되신 분들은 오시자마자 바로 밖에 나가셔서 활동이 가능하기에 1주일이라는 시간을 벌 수 있어 이 점은 좋다고 생각해요. 약간 1주일이라는 시간이 조금 아깝게 느껴지긴 하겠지만 그래도 백신 미접종자분들도 입국은 아무 문제없이 가능하니 편하게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행기에서 서류 3장정도 받을 겁니다. 면세에 관련된 종이, 건강상태 체크하는 종이, 특별 검역 신고서 딱 이 세 장. 

약간 귀찮을 뿐 써야할 것들은 정말 간단합니다. 시간도 그렇게 걸리지 않아요. 

 

방역 버스도 다 사라졌기 때문에 백신 접종 여부에 상관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서 집에 가실 수 있게 되었어요. 

3월 말까지는 백신 미접종자이신 분들은 자가용 승용차나 방역 버스나 택시만을 이용해서 돌아가실 수 있었는데, 4월부터는 편하게 지하철이나 버스 타고 갈 수 있게 되어서 더 간편해진 것도 사실입니다. 

 

유튜브에 영상 하나 올렸는데 많은 분들이 이런저런 질문들을 해주셔서 기억나는 것들 위주로 간단히 포스팅을 해봅니다. 아무래도 일본에서 한국으로 관광으로 놀러 오고 싶으신 분들도 많으신 것 같고 한일 커플도 생각보다 많으신 것 같아 일본 분들이 한국에 입국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정말 많았습니다. 

또 미국에서 오시는 분들도! 5월-6월쯤에 한국 입국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느낌 많이 들었어요. 

 

그리고 일본분이셔도 한국에 체류할 수 있는 비자가 있으시다면 입국 가능하십니다!

반대로 한국분들중에도 일본에서 거주할 수 있는 비자를 소지하고 있으실 경우 지금 당장이라도 입국 가능하세요. 

취업비자로 왔다갔다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어요. 

 

신규 비자 발급이 예전만큼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그 부분이 조금 문제이긴 하지만,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은 오고 가는 건 문제없이 가능해요. 

문제는 한국에서 자가격리면제가 되었어도 일본 입국 시엔 비자가 있든 백신을 맞았든 상관없이 3일 격리는 필수라는 것! 이 부분도 잘 생각하시고 한국 오셔야 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연차를 쓰시고 오시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코멘트 남겨주셨으면 해요. 

아는 범위 한에서 답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한국 입국 무사히 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빨리 어느 나라든 관광 가능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